IT

리눅스에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

freewizard20

(12px) 간단하게 콘솔을 이용해 SSH 연결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의 사용자가 어떻게 리눅스 서버에(데비안 계열) 필요한 Apache2, Mysql, PHP7을 설치해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지에 관한 글입니다. SSH 연결 상태를 만들기 어려운 사용자의 경우를 위해 Google Compute Cloud와 AWS Lightsail에서 어떻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 이 튜토리얼은 bitnami 워드프레스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고 밑바닥부터 빌드하는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 조금 번거로워도 설치 후 디버깅이 매우 직관적이어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








1-1. SSH가 가능하도록 상태 설정하기(AWS Lightsail 서비스를 통해)


요즘 주로 사용되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인 AWS에서 어떻게 SSH 가능한 리눅스 서버를 만들 수  있을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와 유사한 가벼운 호스팅 서비스를 위해 AWS에서 서울 지역에도 가능하도록 AWS Lightsail이라는 서비스를 출시했으니 그쪽에서 서버를 하나 띄우겠습니다. 앞으로는 서버를 띄우다를 인스턴스를 생성하다라고 말하겠습니다. 가상 서버를 생성하는 것을 인스턴스 생성이라고 부르기 때문이죠.


우선 AWS 계정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없으신 분은 여기를 참조하시길


AWS 처음 접속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AWS Lightsail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Lightsail 서비스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만날 수 있는데, 새 인스턴스 생성(서버 생성)을 눌러줍니다.



인스턴스 생성 안내 후에 아래와 같이 "블루프린트 선택" 부분을 OS 전용으로, 그리고 우분투를 선택해서 우분투 16.04를 설치 이미지로 지정해 주겠습니다. 


사실 맨 처음에 디폴트로 바로 워드프레스 설치가 제안되고, 바로 사용하면 되기는 하지만 추후 디버깅이나 SSH 연결 등에서 웹서버 위치가 난해한 등 bitnami 솔루션 때문에 미리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추가되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깔끔하게 밑바닥부터 설치하는 것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후에는 쭉 내린 후에 생성을 클릭해주면 서버가 생성됩니다. $3.50의 기본 서버 세팅으로 하실 경우에 750시간을 무료로 제공해 주니까 처음 실험하기에도 더없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아래 사진의 빨간 네모 안의 터미널 표시를 누르게 되면, SSH로 연결된 터미널을 (드디어)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은 리눅스(우분투) 터미널을 만날 수 있다면 성공입니다. 현재 우분투 서버에는 아무런 것도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기본 설치만 제공).





2. 우분투에 아파치 서버 설치하기


우분투에 처음으로 설치할 것은 아파치 웹서버입니다. 웹서버란 외부의 요청에게 서버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해 요청을 완수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대표적으로 웹페이지 돌려주기와 같은 작업을 수행해 줍니다.

$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apache2 apache2-utils 

이번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설치 중에 이런 Y/n 문구가 뜨면 자신있게 Y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 후에는 아파치 웹서버가 서버 부팅시 자동 실행되고, 지금 당장도 실행하도록 명령해 줍니다.

$ sudo systemctl enable apache2
$ sudo systemctl start apache2

아파치 웹서버가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아까 우리의 웹서버 IP 주소(아래 사진의 네모난 빨간 박스 안의 숫자와 점)를 주소창에 쳐봅니다.



작업이 잘 이루어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웹사이트를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웹서버에게서부터!!)



3. 우분투에 MySQL 다운받기


우분투에 MySQL을 다운받는 것은 다음의 명령어를 통합니다. MySQL이란 워드프레스에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입니다.

$ sudo apt-get install mysql-client mysql-server

다운받는 과정에서 잠깐 보라색 화면이 뜬다면 root라는 마스터 계정의 비밀번호 설정 창이니 비밀번호를 잘 쳐주고 잊지 말아야 합니다.


4. 우분투에 PHP7 및 워드프레스 다운받기


일반 프로그램과 같이 그냥 다운의 연속일 뿐입니다. 나중에 익숙해 지시면 오히려 편해질때도 있습니다.

$ sudo apt-get install php7.0 php7.0-mysql libapache2-mod-php7.0 php7.0-cli php7.0-cgi php7.0-gd

위의 명령어를 통해 PHP(일종의 웹사이트 템플리팅 언어 겸 프로그램입니다 지금은 몰라도 됩니다)를 설치하면 됩니다.

$ wget -c http://wordpress.org/latest.tar.gz
$ tar -xzvf latest.tar.gz

위의 명령어를 통해 워드프레스 파일을 내려받고 압축을 풀어줍니다(.tar 확장자 역시 압축 파일입니다).

$ sudo rsync -av wordpress/* /var/www/html/

위 명령어를 통해 받은 워드프레스 파일을 /var/www/html/ 디렉토리에 복사해 줍니다(웹서버가 있는 곳입니다).

$ sudo chown -R www-data:www-data /var/www/html/
$ sudo chmod -R 755 /var/www/html/

위 명령어를 통해 파일 소유권을 웹서버에게 이양하고, 각 파일이 프로그램으로 실행가능하도록 설정해 줘야합니다.


5.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wp-config 파일 수정해서 완성하기


아까 Mysql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다운받았으나 실제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 mysql -u root -p 

이제 MySql 프로그램과 명령을 교환합니다.

mysql> CREATE DATABASE wp_myblog; mysql> FLUSH PRIVILEGES; mysql> EXIT;

이제 데이터베이스는 완성되었으니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파일 하나를 수정해줘야 합니다.

$ cd /var/www/html

$ sudo mv wp-config-sample.php wp-config.php

$ sudo vim wp-config.php

이렇게 위 명령어를 치게 되면 파일 편집 프로그램인 vim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거기에서 세가지 데이터베이스 이름, 사용자명, 그리고 비밀번호를 본인 것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vim이라는 편집 프로그램에 들어간 후에 i 를 누르게 되면 편집 가능한 상태로 넘어가게 됩니다.




$ sudo systemctl restart apache2.service 
$ sudo systemctl restart mysql.service 

이제 위 명령어를 쳐서 아파치 웹서버와 mysql 두개의 서비스를 재시작하면 워드프레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아까처럼 IP 주소를 쳐서 워드프레스에 접속해 보세요. 기본 세팅(아이디/비번)을 해준 후에 워드프레스 첫 화면을 만나볼 수 있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접속 후에 주소창에 11.14.231.116/wp-admin 을 쳐주게 되면 드디어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할 수 있게 됩니다.




---


더 많은 분들이 쉽고 친근하게 과학과 기술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지식을 나눕니다.

- 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