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윈도우 10 스크린 캡쳐하는 3가지 프로그램

freewizard20

윈도우 10에서 원하는 형태의 스크린샷을 빠르고 정확하게 캡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여럿 있는데, 초보 사용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좋은 프로그램을 골라 사용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원하는 화면 캡쳐를 하는 방법을 잘 몰랐던 분들에게 추천하면 좋은 글입니다 ^^

(2020/03/26 최종 수정)





급하신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의 강력한 캡쳐 방법을 알아 두시면

두고두고 자동화해서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1. 캡쳐 도구 사용하기


우선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윈도우 10의 화면 캡쳐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10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지금 당장 검색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왼쪽 하단의 윈도우 검색창에 "캡처 도구"를 검색해서 실행합니다. <주의> 캡"처" 도구로 검색해야지 캡"쳐" 도구로 검색하시면 캡쳐 도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프로그램을 열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켜자마자 그림의 1번에 있는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원하시는 영역을 저장하시고, 저장하시면 화면 캡쳐를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고급 화면 캡쳐를 위해 더 많은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는데요, 자유형 캡처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고양이 사진을 오려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려내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 캡처 프로그램에 사진이 잡히게 됩니다. 이 때, 마찬가지로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사진이 저장됩니다.





원하시는 파일 디렉토리를 선택하셔셔 저장 버튼을 누르면 사진 저장이 완료됩니다. 다른 모드에서도 사진 저장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창 캡쳐는 캡쳐 버튼을 누르면 특정 창을 선택하라고 메시지가 나오고, 원하시는 창을 선택하시면 저장이 됩니다. 다만, 다른 화면에 가려있는 뒤에있는 화면은 앞의 화면에 잘려서 나오지 않으니 찍으시려는 화면을 가장 앞쪽으로 놓고 찍으셔야 합니다.


전체 화면 캡쳐는 말 그대로 전체 화면을 캡쳐해 주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화면 캡쳐 후에 펜으로 간단히 그림을 그려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진 속 화살표 펜을 눌러서 그리시면 됩니다. 지우개도 있으니 한번 사용해 보세요.





>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윈도우 10 화면 캡쳐 도구의 사용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사진을 캡처하려면 매번 이렇게 눌러서 저장하기가 많이 번거로우실텐데요, 일찍 퇴근하기 위한 화면 캡쳐 단축키를 알아 보겠습니다.



2. 윈도우 화면 단축키 사용하기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화면 캡처 방법인데요, PrtSc 버튼을 누른 다음에 그림판에 ctrl+v를 눌러 붙여넣기를 하는 것마저 고통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단축키로 한방에 파일까지 저장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키 + PrtSc 버튼을 누릅니다. PrtSc 버튼은 보통 사진의 위치에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노트북에도 PrtSc 버튼은 무조건 있습니다. 다만, 키보드 공간의 한계 때문에 버튼을 듀얼로 설계하느라 Fn 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윈도우 키 + Fn + PrtSc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Fn을 누르셔야 한다면 다음에 소개해 드릴 세번째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편하실 수도 있겠네요.





캡쳐 파일은 사진 > 캡처 폴더에 저장됩니다.





현재 윈도우 10 시스템 상으로 다른 폴더에 저장할 방법은.. 없어요.. ㅠㅠ



매번 사진 폴더에 들어가기 귀찮으니까 사진 폴더에서 "캡처" 폴더를 바탕화면으로 빼주세요. 빼주셔도(사실 어디에 두셔도) 윈도우는 캡처 사진을 그 폴더에 저장합니다.



3. 픽픽(PicPick) 사용해서 화면 캡쳐하기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픽픽은(광고 아닙니다)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IT 개발자로써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보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우수하고 엄청난 생산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세팅하는데 5분정도 걸리지만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즐겨찾기 해 두셨다가 나중에 한번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별도 회원가입이나 광고, 기타 짜증나는 것 없이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픽픽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받으신 후에 셋업을 실행해서 설치를 완료하시면 됩니다.







픽픽을 설치하셨으면 종료하시고, PrtSc 버튼을 눌러보시면 자동으로 픽픽이 켜지면서 화면 캡쳐가 일어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픽픽에서 저장 버튼을 눌러 원하시는 위치에 저장하시면 캡쳐 끝입니다. 죽시저장과 단축키는 바로 아래서 세팅해 보겠습니다.


(참고) 특정 창 캡쳐는 ctrl + PrtSc 입니다.







간혹 PrtSc 버튼을 누르시면 윈도우 10 기본 프로그램인 원드라이브와 충돌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셔셔 OneDrive Uninstaller.cmd를 실행하시면 자동으로 원드라이브가 사라집니다. 기존에도 원드라이브가 거슬렸던 분들도 삭제하시면 파일 탐색기에 원드라이브가 더 이상 보이지 않게 됩니다. <주의> : 혹시 원드라이브 사용중이신 분은 동기화를 끄고 진행해 주세요. 파일 날아갑니다.

onedrive-uninstaller-master.zip



4. 픽픽(PicPick)으로 고급 세팅 하기


픽픽을 조금 세팅하면 아래의 동작이 가능해지는데 필요하신 분들은 하시면 되겠습니다(3분).


- 바탕화면에 화면 캡쳐 즉시 저장 무한 반복

- 특정 화면 즉시 저장 무한 반복

- 사진 저장 전 편집


즉시 캡쳐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세팅을 해보겠습니다. 픽픽을 새로 켜서 아래 사진의 <옵션>을 눌러줍니다.





화면 캡쳐 단축키를 사용하기 위해서 우선 옵션의 <캡처> 에서 <픽픽 에디터> 를 <이미지 파일로 저장>으로 바꿔 주겠습니다.





그 다음에 아래의 <파일 이름> 옵션에서 사진처럼 파일명과 파일 형식을 수정해 줍니다. 파일명을 시간으로 해줘야 계속 캡쳐를 반복하고 이미지를 사용해도 이미지 이름이 겹쳐서 시간 낭비하는 스트레스를 막을 수 있습니다(중요합니다). 파일 형식은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한 jpg로 바꿔 주세요.







그 다음 옵션인 <자동 저장> 에서 바탕화면을 지정해주면 끝입니다.





이제 픽픽을 닫고 PrtSc 버튼을 계속 눌러서 사진이 저장되는지 확인하시면 끝입니다. 간혹 캡처 후에 적절한 편집(크기변환이나 메모 등)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까 옵션의 <캡처>를 다시 <픽픽 에디터>로 바꿔주시면 픽픽 화면을 거쳐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매번 화면 전체를 캡쳐하지 마시고, 보통 화면캡쳐 하는 목적이 특정 창을 캡쳐하시려는 건데, 그런 경우에는 ctrl + PrtSc를 누르고 해당 화면을 선택하시면 많이 편해요!





Fw 팁


스크린샷을 찍으시는 분마다 사용하는 목적이 다르겠지만, 저는 보통 화면 캡처를 어떤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정밀하지 않고 빠르게 찍을 때는 <캡처 도구>를 이용해 빠르게 저장하고, 저장된 사진을 윈도우 기본 사진 뷰어의 편집 기능으로 크기 등을 조절하고요,


정밀하거나 추가적인 설명 등을 덧붙이는 경우에는 Print Screen 키로 픽픽에 올려서 작업해서 저장합니다.



3줄 요약


윈도우 10에서 화면 캡처를 하려면,


1.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2. PicPick 무료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3. Windows + Print Screen 키를 사용해서 <스크린샷> 폴더를 찾는다.



>>컴퓨터 최적화 팁글 50가지 모음<<





더 많은 분들이 쉽고 친근하게 과학과 기술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지식을 나눕니다.

- 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