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투자

가상화폐 거래 필수 도구 Top 3

freewizard20

가상화폐 거래를 위해 아무 준비도 없이 거래를 하면 백전백패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상화폐 거래 시에 큰 도움이 될 만한 가격 및 기술적 분석 모니터링을 위한 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했던 툴들 중에 가장 강력한 가상화폐 거래 필수 도구 세가지를 제안해 보겠습니다.

 

 

1. FTX 거래소

FTX 거래소는 가상화폐 선물, 옵션 거래가 가능한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주로 선물 레버리지 거래를 위해서 사용하고는 하는데요, 그 기능 외에도 렌딩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해외거래소기 때문에 거래추적이 어렵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FTX 거래소에만 있는 코인들의 수익률이 어마무시하다는 점도 FTX를 사용하기에 매력적인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세럼, 솔라나 등의 코인은 모두 X100 이상의 수익을 가져다 준 코인들이었죠.

 

샘 뱅크먼 프리드먼이라는 FTX 창립자와 알라메다 리서치가 미는 솔라나 생태계의 코인을 초기에 투자할 수 있는 거래소여서 가입해 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FTX 거래소는 미국 달러화로 거래되기 때문에 김프 차익을 거래하기도 매우 유리하기 때문이 김프가 낮을 때에 이체해두면 김프가 높을 때에 추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잘 만들어진 거래소인 FTX 거래소를 이용해 보세요. 거래 수수료도 0.07%로 최저입니다.

 

1. 100배 상승 코인들이 많은 거래소

2. 다양한 코인 마진 거래 가능

3. 수수료 절감(최대 0%)

4. 가상화폐 세금 절감(추후 과세시)

 

영구 할인 쿠폰을 제공해 드립니다.

 

FTX 거래소 수수료 영구 5% 할인 쿠폰

 

 

2. Cryptowat.ch

 

 

 

이것이 cryptowat.ch의 메인 트레이딩 화면인데요, 좌측 상단부터 설명드리자면 좌측 상단의 Markets에서 같은 가상화폐의 여러 시장들을 살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시장들의 가격이 나옵니다. Log in/Create Account을 통해 로그인하시면 본인에게 최적화된 트레이딩 화면 및 시장들을 정리할 수 있게 되는데 저는 자주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기본 제공이 워낙 탄탄해서..)

 

좌측 그래프 3개는 각각 실제 가격 그래프, 거래량, 그리고 MACD 그래프입니다. 기술적 분석을 해오셨던 분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그래프들인데요, 그 외에도 그래프 우측에는 매도/매수벽 그래프, 그리고 빨간 네모로 쳐놓은 실시간 매수/매도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매수/매도 기록이 한번에 매수가 쭉 긁히거나, 매도가 쭉 긁히는 등, 양쪽이 실시간으로 서로 정신없이 오르내리는 것을 보면서 분위기 파악에 도움이 많이 되곤 했습니다(매수 우위, 매도 우위 등).

 

사진 위쪽 중앙에 빨간 네모로 쳐놓은 곳에서 각각 왼쪽부터 차트 스타일(선, 마운틴, 바, 캔들스틱 등의 그래프 모양), Overlay(지표 중에서 가격그래프 위에 그려지는 지표들 - EMA, SMA, Grid 등)라고 부르는 지표들, 그리고 값을 재계산해 표시하는 지표들인 마지막 세번째 Indicators(지표)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제공하는 지표들을 하나하나 공부하는데서 기술적 분석 실력이 많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그래프와 매수/매도벽 그래프 사이에 있는 다양한 그림 그리기 툴들도 대략적으로 가격을 점쳐보기에 매우 유용한 피보나치 등의 그래프 그리기 툴을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실시간이며, 꿈틀대는 가격을 바라보면서 속도감 있게 기술적 분석을 하는데 유용한 사이트 Cryptowat.ch 였습니다.




 

 

 

3. 김프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한 wisebody.co.kr

 

그 다음에 저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웹사이트는 바로 김프를 실시간으로 트래킹해주는 웹사이트입니다. 김프란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뜻으로, 표현이 조금 안좋지만 국내가 해외보다 얼마나 더 비싼지(또는 싼지) 비교 분석해주는 툴입니다. 김프가 높은 경우에 국내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매수하는 경우, 가격이 빠지면서 김프 역시 빠지게 되면(김프란 "한국인이 가상화폐에 열광하는 정도" 여서 가격이 올라갈 때 같이 올라가고, 가격이 떨어질때 같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높은 김치프리미엄에 산 댓가까지 전부 치러야 하는 경우가 생기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김프가 60%여서 즉, 해외 가격보다 국내 가상화폐 가격이 60% 비쌌습니다. 그  후에 버블이 꺼지면서 그때 김프가 가득 끼어있음에도 매수했던 사람들은 그 김프 만큼까지도 전부 토해내며 수익률 -90% 를 겪기도 했었습니다.

 

 

 

보는 방법은 너무나도 간단해서 대략적으로만 설명하면, 왼쪽부터 첫번째 달러 가격이 BitFinex 세계 최대 거래소의 현재가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이 차례대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인데, 그 아래에 있는 % 표시의 숫자가 바로 현재 김프입니다. 9월 15일 현재 매우 담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김프는 상황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라 절대적인 수치는 없습니다만, 전반적인 분위기에 맞춰 맥락을 파악하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4. 트레이딩뷰(Tradingview)

 

 

 

트레이딩뷰는 한국어로도 요즘 꽤 활성화된 웹사이트 중 하나인데요, 위 사진의 그래프들을 보면 알듯이, 주로 기술적/본질적 분석을 통해 트레이더들이 예상글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제공된 웹사이트입니다. 어떤 분들은 그래프 위주로 파악하시고, 어떤 분들은 본질적/정성적 분석을 통해 예측을 나눕니다. 개중에 유명해서 팔로우 할만한 트레이더들도 존재하고(따라 투자하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꾸준히 사람들의 투자 의견을 관망할 수 있어서 필수 3 안에 든 웹사이트가 되었습니다.

 

사진의 빨간 네모를 몇가지 설명드리자면, 위에서 처음 나오는 (EN) 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각 국가별 언어로 트레이딩뷰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EN인 영어가 가장 사용자 수가 많지만, (KO) 한국어 로 들어가면 한국인 트레이더들이 올리고 있는 예측 자료에도 무료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Chart라고 하는 빨간 네모는 저희도 무료로 그래프 위에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제공된 서비스입니다.

 

맨 아래 빨간 네모는 트레이더 한명의 BTC에 대한 예측 자료를 표시한 것인데, 좋아요를 178개나 얻어 상당히 추종자가 많은 예측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추종자들일지 그 예측 자료를 희망삼아 되길 바라는 마음에(저 포스트의 제목은 지금이 담을 때입니다) 좋아요를 왕창 누른 것인지는 저 사람의 그간 예측 자료도 확인해 봐야 하는 등(아이디를 누르면 간단히 확인 가능합니다) 더 알아볼 내용이 많습니다.

 

제가 대표적으로 팔로우하고 있는 트레이더 한명을 추천하고 글을 이만 줄이겠습니다.

 

트레이더 IvanLabrie

 

다만 이사람의 말을 맹신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 이 사람도 밝히는 바지만 모든 것은 확률싸움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는 건은 예측은 하되 비중을 조절하는 방향으로 끝없이 투자를 하는 것이고, 이 사람은 저와 연관된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예전에 똑같이 따라했다가 20% 손실 입은 적도 있습니다!!).

 

 

 

 

 

 

 

---

 

더 많은 분들이 쉽고 친근하게 과학과 기술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지식을 나눕니다.

- 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