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본문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해외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FTX 모두를 사용해본 입장으로써 두 거래소를 비교해볼 예정입니다. 두 거래소는 모두 마진과 현물이 지원되는 거래소로써 유사점이 많습니다. 다만, 지원되는 코인이 다르고 마진거래의 복잡성이 다른 등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진 거래소들이니 이번 글을 통해서 각 거래소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바이낸스와 FTX 수수료 할인 쿠폰

바이낸스와 FTX 어느 쪽을 사용하든 수수료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마진 거래를 통해 월 2천까지 수수료를 내 봤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 절감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여기 모든 거래 수수료 5% 할인 쿠폰을 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바이낸스 모든 거래 수수료 5% 영구 할인

 

FTX 모든 거래 수수료 5% 영구 할인

 

FTX의 경우에는 수수료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도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FTX 수수료 무료로 사용하는 전략

 

2. 바이낸스 vs FTX - 취급하는 코인이 다르다

바이낸스는 중국계 자본이 만든 거래소이고, FTX는 미국계 트레이더들인 alameda research에서 만든 거래소이기에 취급하는 코인이 다릅니다.

 

물론, 메이저한 코인들은 전부 비슷하지만, 100배까지 상승하는 신규 상장 코인들의 경우 바이낸스는 자체적인 심사를 거친 코인들을 리스팅하는 반면에, FTX는 주로 솔라나에서 새롭게 만들어낸 자체 코인들을 런칭하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FTX에서 거래하는 경우 솔라나 기반 코인들에 초기 투자하는 것이 가능한 편입니다.

 

또한, 바이낸스에는 없는 ETF 계열 계약들을 FTX에서는 많이 출시해 놨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FTX에서는 개별 종목을 고르는 것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을 위해서

 

중시총 ETF, 저시총 ETF, 고시총 ETF, 거래소 코인 ETF, 변동성 ETF 등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트레이더 들이 만든 거래소다 보니 더 다양한 트레이딩 기회들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의 성장세는 FTX가 가파른 편입니다.

 

 

3. 거래소 자체의 복잡성

바이낸스는 입출금 계좌만 5개가 넘을 정도로(마진용 계좌, 현물용 계좌, 스테이킹용 계좌, 페이용 계좌...) 계좌가 복잡하고 기능이 많습니다. 반면에, FTX는 직관적인 하나의 계좌로 마진과 현물, 스테이킹 및 대출 모두 가능합니다.

 

장점은 단순하고 직관적이라고 하자면, 단점은 마진 격리 등의 고급 기능은 조금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바이낸스의 경우 교차 격리 등의 기능이 더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FTX에서 격리를 하고 싶은 경우 하위 계정을 만들어 자금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바이낸스는 스테이킹, 예치, 금융, 디파이, 런치패드 등의 트레이딩 이외 기능들이 굉장히 광범위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만, 그래서 초심자가 이용하기에는 더 복잡하고 초기 난이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법을 한번 배우면 그만큼 강력하기도 합니다.

 

FTX역시 예금 서비스가 있기는 하지만 이자율이 매시간 바뀌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원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평균 이자 수익률은 FTX가 더 높기는 합니다.

 

바이낸스는 안정적으로 3 ~ 6% 이자를 주는 상품들이 많아서 현금 예치를 하기 좋은 면이 있습니다.

 

 

4. 마진 거래의 안정성

마진 거래를 양 플랫폼에서 해본 입장으로써, 마진 거래를 위해서라면 양 플랫폼 모두 안정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다만, 호가창의 물량이 바이낸스가 조금 더 많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참여자의 수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이외의 마진거래는 양 거래소가 비슷한 편입니다.

 

FTX는 USDT가 아닌 USD로 마진거래를 해서 거래가 조금 더 직관적인 부분은 있습니다.

 

어느 거래소에서 거래하시든 저배율로, 기다렸다가 매수하는 것은 잊지 마세요.

 

5. 기타 거래 가능성

FTX는 미국 유명 주식(페이스북, 테슬라, 구글, 아마존, 애플 등등..) 에 대한 현물 및 선물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외환 거래도 가능합니다.

 

레버리지 ETF 상품도 있기 때문에 투자가 용이합니다.

 

또한 예측 시장이 있어서 저번에 트럼프 재선 예측 시장과 올림픽 2021 개최 여부 예측 시장도 열렸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거래 기회를 갖고 싶다면 FTX 사용을 추천드리고,

 

코인 마진 거래에 집중하고 싶으시면 바이낸스 거래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바이낸스 마진 거래는 상당히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초보 투자자들의 경우 FTX 에서 먼저 거래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가 있습니다.

 

아무쪼록 투자에 수익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바이낸스에서 투자를 시작하실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 보세요.

 

바이낸스 마진거래 하는법 5가지 정리

 

 

 

 

 

 

fw는 가상화폐 투자자입니다. 도움되는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합니다.

 


태그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