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거래소

바이낸스 선물 및 마진 거래 수수료, 할인 전략 3가지(2022)

freewizard20

1. 선물과 마진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이낸스나 기타 해외거래소를 사용하는 주요 목적은 본인의 자신보다 더 큰 규모의 레버리지 거래를 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이 때, 레버리지 거래를 하는 방법으로는 마진 및 선물 거래가 있습니다.

 

마진 거래라는 것은 일종의 자산 담보 대출을 받아서 대출 이자를 정기적으로 내며 레버리지 거래를 하는 것이며,

 

선물 거래라는 것은 특정 미래 시점에 거래할 약정을 기반으로 레버리지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선물 거래에는 기간 약정 선물과 무기한 선물이 있는데요,

 

기간 약정 선물은 BTCUSDT-0926과 같이 특정 날짜(9월 26일)에 거래가 자동 종결되는 선물 계약으로써, 약정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현재 가격과 미래의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기간 약정 선물의 장점은 들고 있는 동안 수수료나 펀딩피, 이자 등을 전혀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기간이 가까워짐에 따라 현물 가격과 가격이 수렴하는 경향이 있어  실질적으로는 해당 프리미엄 만큼을 기간 약정이 끝나감에 따라 지불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간 약정 선물은 때가 되면 무조건 현물로 수렴하기 때문에, 롱을 했는데 만약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다면 해당 차액 만큼은 확정적으로 먹을 수 있는 그런 구조인 것입니다.

 

기간이 많이 남았을수록 이 프리미엄의 가격 변동이 극심하니 거래하시는데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기한 약정 선물은 만료 기간이 없고, 따라서 거의 현물 가격과 비슷한 가격을 추종하는 선물 거래 계약입니다.

 

이러한 선물 거래가 가능하도록 거래소에서는 8시간에 한번씩 롱이나 숏 중에서 사람들이 쏠린 쪽 사람들이 다른 쪽 사람들에게 벌금, 즉 펀딩피를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펀딩피 때문에 사람들이 한번에 한 쪽으로 과하게 쏠리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가끔씩은 펀딩피가 비정상적으로 높음에도 한 쪽으로 과하게 쏠려서 현물 가격을 추종하지 못하고 괴리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바이낸스 선물 수수료 정리

 

바이낸스에는 USDT/BUSD 기반 선물 거래인 USD-M 선물거래와, 비트코인 기반 선물 거래인 COIN-M 선물거래가 있습니다.

 

같은 선물을 거래해도, 거래량 + BNB 보유량에 따른 VIP 등급이 다름을 유의해 주세요.

 

USD-M 선물거래 수수료입니다.

 

평균적으로 0.04% 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정가 거래를 통해 체결하면 0.02%가 됩니다.

 

 

다음으로 COIN-M 수수료입니다.

 

 

COIN-M은 수수료율이 상당히 높으니 주의하세요.

 

3. 바이낸스 마진 거래 수수료 정리

 

바이낸스 마진 거래 수수료는 수수료가 아닌 이자율입니다.

 

코인의 종류마다, 또 시기마다 이자율이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정리하기는 어렵습니다.

 

표를 보내드리니 참고하셔셔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대략적으로 연 10~30% 정도의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ttps://www.binance.com/en/fee/marginFee

 

Buy/Sell Bitcoin, Ether and Altcoins | Cryptocurrency Exchange | Binance

You're good to go! Buy/sell crypto, set up recurring buys for your investments, and discover what Binance has to offer.

www.binance.com


4. 수수료 할인 방법 1 - 바이낸스 할인 코드 사용하기

 

바이낸스에는 모든 거래 수수료를 10% 할인해주는 코드가 있습니다.

 

제대로 트레이더로 성장하시면 월 200만원 이상 절감하실 수 있는 필수 코드이니 꼭 받아두세요.

 

바이낸스 거래소 모든 수수료 평생 10% 할인 링크

 

 

5. 수수료 할인 방법 2 - BNB 코인 활용하기

 

BNB 코인을 SPOT(현물)이나 FUTURES(선물) 거래 계좌에 예치하면 자동으로 BNB 코인에서 수수료가 차감됩니다.

 

대략 10% ~ 25% 할인을 받을 수 있으므로 꼭 활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일정 금액은 항상 BNB로 환전해 두세요.

 

6. 수수료 할인 방법 3 - Maker 활용하기

 

모든 거래에는 호가창에 물량을 올려놓는 지정가 매매인 Maker와 시장가 주문을 활용하는 Taker 주문이 있습니다.

 

Maker 주문이 수수료를 50%나 할인해 주니 꼭 가급적이면 Maker 거래를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7. 마치며

 

레버리지는 상당히 위험도가 높은 거래방식입니다.

 

레버리지 거래는 가급적 소액으로 연습하시고 시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필자 역시 초보자 시절 전 재산을 레버리지로 거래하다가 파산한 적이 수차례 있습니다.

 

실력 있는 트레이더라도 1000만원 이상을 레버리지 시드로 활용하는 것은 극히 위험합니다.

 

안정적인 수익 거두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