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본문

마진거래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해외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마진거래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낸스의 경우 다양한 해외 코인들의 마진거래가 모두 지원되는데요, 대표적으로 USDT 달러 표시 선물과 COIN-M 코인 표시 선물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선물 계약에 대해 어떻게 거래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바이낸스 할인받고 거래하기

마진 거래 특성상 자기 자본의 몇 배에 해당하는 규모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를 무시하기 어려운데요,

 

여기 모든 거래 수수료 5% 영구 할인 쿠폰을 드리니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여기로 가입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또한, 마진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입금이 가능한 1단계 이상 인증 계정이 필요한데요,

 

아래 포스트를 통해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바이낸스 가입방법, 회원가입 하는법 정리

 

2. 바이낸스 코인 입금받는 방법

바이낸스 계정이 준비되셨으면 바이낸스로 입금을 받고, 선물옵션 계좌까지 돈을 옮기셔야 합니다.

 

업비트나 빗썸 등의 한국 거래소에서 원화를 입금해, 트론(TRX) 또는 리플(XRP)을 출금하셔셔 바이낸스로 입금 받으시면 됩니다.

 

바이낸스에는 두가지의 마진거래 방법이 있습니다. USD-M과 COIN-M입니다.

 

증거금을 어떤 코인으로 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USD-M은 기축통화인 USDT 테더를 입금해서 마진거래를 하게 됩니다.

 

COIN-M은 해당 계약의 코인을 보유한 채로 마진거래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COIN-M은 1배 롱을 구입하는 경우 1배 롱 포지션에다가 1배수 해당 코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2배 롱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동등하게 됩니다.

 

1배 숏을 보유하는 경우에는 현금을 보유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마진 거래를 위해서는, 입금받은 코인을 USD-M 마진 또는 COIN-M 마진계좌로 옮겨야 합니다.

 

USD-M 마진을 하시려면 입금받은 트론 또는 리플을 USDT로 환전하셔야 하고, COIN-M 마진을 하시려면 해당 코인을 구매하셔셔 송금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USDT를 구매해서 USD-M 계좌로 이체해 보겠습니다.

 

아까 적은 대로, 저는 트론을 이체받아서 USDT로 환전했습니다.

 

TRX/USDT 마켓에 가서 환전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USDT를 Transfer을 눌러 USD-M 계좌로 옮겨 주겠습니다.

 

 

그래야 USD-M 마진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Futures 의 USD-M 지갑에 USDT가 옮겨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SDT를 옮겨야 마진 거래가 가능합니다.

 

3. 마진거래의 기초

마진거래란 레버리지 거래와 같습니다.

 

5배 마진 거래라는 뜻은, 1% 오르면 5% 수익이 난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1% 떨어지면 5% 손실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배율을 잘 계산하고, 손익을 미리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는데, 청산가격이라는 것입니다.

 

청산가격은 자신의 계좌가 깡통이 되는 가격입니다.

 

보통 계약을 하게 되면 현황에 뜨게 되는게 가장 정확한데요,

 

대략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5배 레버리지의 경우 1% 떨어지면 5% 손실이므로 20% 떨어지면 100% 손실, 따라서 20%가 청산가격입니다.

 

10000달러에 비트코인을 샀으면 8000달러가 청산가격인 것이죠.

 

이 청산가격에 포지션이 도달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마진거래의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버티지 못한다면 수익을 얻기도 전에 청산 당할테니까요.

 

4. 마진거래 실전

그럼 마진거래를 직접 해보겠습니다.

 

규칙은 간단합니다. 가격이 상승할 것 같으면 공매수(롱), 가격이 떨어질 것 같으면 공매도(숏)를 잡으면 됩니다.

 

또한, 선물은 두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무기한(Perpetual)과 분기물(1226 등의 숫자가 붙은 것)입니다.

 

무기한은 기한의 정함이 없는 선물로써, 원하는 기간 만큼 포지션을 들고 갈 수 있습니다.

 

분기물은 1226의 경우 12월 26일 종가에 모든 포지션이 일괄 종료되는 선물입니다.

 

무기한은 기한의 정함이 없는 대신에, 현물과 선물의 가격 괴리를 줄이기 위해서 8시간마다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상승장에서는 롱이 숏에게 수수료를 작게 지급하고, 하락장에서는 숏이 롱에게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따라서 장기 투자하는 경우 이 수수료를 계속 내고 있는 상태가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연 30% 정도의 이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선물은 짧게 치고 빠지는 단타를 더 많이 하는 편입니다. 수수료비가 제법 비싸기 때문입니다.

 

장기 투자를 하려는 경우에는 분기물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분기물은 현물과의 가격 괴리인 프리미엄이 있고, 결제일이 다가옴에 따라서 프리미엄이 점점 줄어듭니다.

 

이게 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보통 이 역시 연간 20% 정도 지불하는 셈이 됩니다.

 

이러한 괴리율이 곧 선물 거래의 보이지 않는 이자율과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USD-M 선물 거래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Markets의 Futures Markets의 USD-M Futures의 BTCUSDT perpetual이라는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 계약에 진입해 보겠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먼저 볼 것은 배율 설정입니다. 최대 포지션 배율을 설정해야 과도한 레버리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3배 정도가 안전하기는 합니다.

 

3배의 경우에는 33% 하락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10배 레버리지는 10% 하락시 청산됩니다.

 

 

주문창을 살펴보면, 가격을 먼저 입력하고, 아래 스크롤링 바를 통해 1번의 주문을 통해 투입할 자금의 규모를 결정합니다.

 

100%의 경우 현재 3배 레버리지 모드이므로 $75의 3배인 $225 정도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격과 금액을 적었으면 이를 공매수(롱) 할 것인지, 공매도 할 것인지(숏) 정하면 됩니다.

 

주문을 누르면 제출되고, 포지션이 잡히게 됩니다.

 

 

예시로 롱을 잡아보면 아래와 같이 포지션 현황이 등장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청산가격입니다. 청산가격 아래로 내려갈 경우 이 포지션은 없어지면서, 계좌는 깡통이 됩니다.

 

그럼, 포지션 종료의 Market을 눌러서 시장가 종료해 보겠습니다. 즉시 포지션이 해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이 마진거래의 한 사이클입니다.

 

가상화폐 가격의 파도를 잘 헤쳐 나가면서 사이클을 돌리다 보면 많은 수익이 될 수도, 손실을 입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은 전략이고, 워뇨띠가 사용하는 전략이기도 한 방법인,

 

"저배율로 기다렸다가 타점이 오면 노리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5. COIN-M 마진거래 사용방법

COIN-M 마진거래는 비교적 사용되지 않는 거래 중 하나인데요, 코인을 기반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베이스가 1배 롱이라는 점이 다르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OIN-M은 1계약 단위로 거래가 이루어지는데요, 1계약이 BTC의 경우에는 100달러, 나머지 코인은 1계약당 10달러로 산정됩니다.

 

COIN-M은 유동성이 떨어지므로 가급적 마진거래는 USD-M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마진거래의 특성상 수수료가 대단히 많이 나오는데요(월 2천까지도 나옵니다),

 

수수료 무료로 마진거래를 할 수 있는 FTX 거래소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FTX 거래소 수수료 정리 및 무료로 사용하는 전략 소개

 

fw는 가상화폐 투자자입니다. 도움되는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합니다.

 


태그

댓글 0

>